-
[A1] Konjugation Präsens: 동사변화(1)_regelmäßige (schwache) Verben(규칙동사)Deutsch/A1 2024. 11. 22. 07:00728x90반응형
안녕하세요
Kirschzauber (체리의 마법)입니다!
저번시간에 배운 인칭대명사를 바탕으로하여,
이번시간에는 주어에 따른 동사형태 변화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동사변화
- 독일어와 영어의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명사의 성별과 주어에 따른 동사변화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외에도 많은 차이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차이점이면서 새로운 개념이기에 독일어를 처음 접하게 되었을때 어려움이나 두려움을 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익숙하지 않는 개념일 뿐이지, 배워보면 정말 별 것 아닌, 그리고 이러한 동사변화들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독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한 동사변화 같지만, 동사의 형태에 따라 시제와 주어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편에서 다룰 것은 명사가 아니지만, 명사에 성별이 3개나 된다는 것은 새로운 언어를 배움에 있어서 까다롭고 불편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이에 따라 1. 명사의 성별 2. 단수/복수 유무 3. 격 등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 가능하기 때문에 영어에서보다 훨씬 쉽게 문장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동사변화표
wohnen동사 형태ichwohne-eduwohnst-ster/sie/eswohnt-twirwohnen-enihrwohnt-tSie/siewohnen-en-
- 독일어 동사의 형태는 크게 어간인 Verbstamm, 어미인 Endung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어간은 변하지 않는 부분, 어미는 변화하는 부분입니다.
- 위와 같이 주어에 따라 동사의 형태가 다양한 어미를 통해 나타납니다.
- 위의 사항은 기본적인 틀이고, 발음 상 혹은 기타 이유로 이 형태가 조금씩 변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틀은 동일하며, 한가지 팁이 있다면, 늘 wir, ihr, Sie/sie 부분의 어미 형태 변형은 일어나지 않으며 항상 기본 틀과 동일하게 표기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1, 2, 3인칭 단수에 해당되는 ich, du, er/sie/es 같은 경우에는 동사에 따라 기본틀에서 변형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굉장히 어렵고 이해안되고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으시겠지만, 다음 동사편에서 다른 예시들을 살펴보시면 이해가 훨씬 쉬우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독일어를 포함하여 어떤거를 학습하시든, 한번에 많이 보다, 꾸준히 하나하나 벽돌을 제대로 쌓아나가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아무리 많은 정보를 머리속에 한번에 넣어도 뇌가 기억하고 적응하는데에는 시간이 걸리다 보니, 조급해하시지 마시고 하나하나 천천히 무엇보다 꾸준히 배워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희는 다음편에서 만나요!
Tschüss!
※현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자료는 Kirschzauber가 작성한 것으로 무단 도용 및 복제가 금지됨을 알려드립니다.
728x90반응형'Deutsch > A1' 카테고리의 다른 글
[A1] Woher kommst du?: 출신 지역 말하기 (1) 2024.12.03 [A1] Vorstellen: 자기소개 (1) 2024.11.29 [A1] Personalpronomen: 인칭대명사 (0) 2024.11.19 [A1] die Begrüßung und Verabschieden: 환영인사와 작별 인사 (2) (0) 2024.10.18 [A1] die Begrüßen und Verabschieden: 환영인사와 작별 인사 (1) (2) 2024.10.15 - 동사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