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1] Konjugation Präsens: 동사변화(2)_Ausnahme(예외)1Deutsch/A1 2024. 12. 6. 07:00728x90반응형
오늘은 저번시간에 배운 기본 동사변화에 이어서
예외적인 동사변화 형태에 대해 배워보려고 합니다.
저번시간에 배운 내용이 독일어 동사의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에 복습해보면, 독일어의 동사는 '어간' 부분과 '어미' 부분이 존재합니다.
독일어 동사 = Verbstamm(어간) + Endung (어미)
주어가 1인칭, 2인칭, 3인칭, 그리고 단/복수 여부, Duzen/Siezen 여부에 따라 '어미'부분이 아래의 표와 같이 변화한다고 저번시간에 배웠습니다.
wohnen동사 형태ichwohne-eduwohnst-ster/sie/eswohnt-twirwohnen-enihrwohnt-tsie/Siewohnen-en어떠한 언어를 배워도, 어떠한 일을 행해도 항상 변수와 예외는 존재하죠? 바로 그 예외적인 부분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습니다.
Ausnahme: Verben mit -t oder -d am Ende des Stammes haben ein extra -e- bei einigen Formen
출처: Übungsgrammatik für die Grundstufe
해석을 해보면, 예외로 동사 중 어미가 '-t' 혹은 '-d' 로 끝나는 동사는어간과 어미 사이에 '-e-'를 일부 형태에 추가적으로 첨가하게 됩니다. 대체로 이런 예외사항이 생기는 이유는 '발음 상의 이유'가 대부분입니다. 예를들어 동사는 주어에 따라 어미 부분이 변화하게 되는데, 2인칭 주어 혹은 3인층 주어가 오게 되면 '-st' 혹은 '-t'의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 'arbeiten'이라는 동사로 살펴보시면 기존 규칙대로 변형시 'er arbeitt'로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단모음으로 발음되거나 'arbeit'와 'arbeitt' 사이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게 되며, 주어가 'du'일 경우, 'du arbeitst'로 되어 변형된 형태인 'du arbeitest'보다 발음이 불편함을 직접 발음해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사 중 어미가 '-t' 혹은 '-d' 로 끝나는 동사는어간과 어미 사이에 '-e-'를 일부 형태에 추가적으로 첨가하게 됩니다.
반응형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기본 동사변화 규칙을 따르지 않는 예외적인 사항의 예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본-t / -d 예외arbeitenredenfindenantwortenich-e-earbeiteredefindeantwortedu-st-estarbeitestredestfindestantwortester/sie/es-t-etarbeitetredetfindetantwortetwir-en-enarbeitenredenfindenantwortenihr-t-etarbeitetredetfindetantwortetsie/Sie-en-enarbeitenredenfindenantworten위의 표를 보시면 몇가시 예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e-'가 첨가되는 규칙을 찾으셨나요? 동사에서 어간부분이 '-d' 혹은 '-t'로 끝나는 경우 그 뒤에 모음이 오지 않고 '-t' 혹은 '-st'와 같이 자음이 오게 되면 발음상에서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경우에만 '-e-'를 첨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du, er/sie/es 그리고 ihr와 같은 주어를 동사가 맞이하게 되면 규칙상 '-t' 혹은 '-st'의 어미를 맞이하기 때문에 발음의 편의성을 위하여 '-e-'를 첨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발음 상의 이유로 동사어미변화 규칙에서 변형된 동사들이 한 분류가 더 있지만, 그부분은 다음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발음상의 이유지만, 이번 편은 '-e-'를 첨가하지 않게 되면 발음이 불편하기 때문에 변형이 들어갔다면, 다음시간에 배울 동사변화의 경우, '발음의 중복성' 때문에 모음의 첨가가 아닌, 자음을 생략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는 다음 시간에 다룰 예정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 배우신 내용이 이해가 안되실 수도, 이해는 되지만 적용이 잘 안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처음 접하는 언어이고 이제 막 배웠기 때문에 적용이 잘 안되는 경우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럴때는 최대한 많이 말하고 문제도 풀어보고 작문도 해보는게 계속 틀려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생각해내고 입에 자연스럽게 붙여질 때까지 반복하다보면 어느순간 자연스럽게 습득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 관련하여 이해가 되지 않거나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저희는 다음편에서 만나요!
Tschüss!
※현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자료는 Kirschzauber가 작성한 것으로 무단 도용 및 복제가 금지됨을 알려드립니다.
728x90반응형'Deutsch > A1' 카테고리의 다른 글
[A1] Konjugation Präsens: 동사변화(4)_unregelmäßige (starke) Verben_Verben mit Vokalwechsel (0) 2024.12.13 [A1] Konjugation Präsens: 동사변화(3)_Ausnahme(예외)2 (1) 2024.12.10 [A1] Woher kommst du?: 출신 지역 말하기 (1) 2024.12.03 [A1] Vorstellen: 자기소개 (1) 2024.11.29 [A1] Konjugation Präsens: 동사변화(1)_regelmäßige (schwache) Verben(규칙동사) (0) 2024.11.22